사회적 기업 이전항목 다음항목
메타데이터
항목 ID GC08700853
한자 社會的 企業
영어공식명칭 Social Businesses
분야 정치·경제·사회/경제·산업
유형 개념 용어/개념 용어(일반)
지역 경상남도 밀양시
시대 현대/현대
집필자 정다솜
[상세정보]
메타데이터 상세정보
특기 사항 시기/일시 2018년 12월 13일연표보기 - 「밀양시 사회적기업 육성에 관한 조례」 시행

[정의]

경상남도 밀양시에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수익 창출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.

[개설]

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영업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며 영리 기업과 비영리 기업의 중간 형태라고 할 수 있다. 2012년 공포된 「사회적 기업 육성법」에 의하면 사회적 기업은 ‘취약 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·판매 등 영업 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’을 말한다.

영리 기업이 주주나 소유자를 위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 기업은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. 밀양시 사회적 기업은 「밀양시 사회적 기업 육성에 관한 조례」[시행 2018. 12. 13.]에 의거하여 운영되고 있다.

[사회적 기업 육성 사업]

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재정 지원[일자리 인건비·전문 인력 인건비·사업 개발비·사회 보험료·세제 지원], 창업 지원[소셜 벤처 지원 사업, 사회적 기업가 육성 사업, 사회적 기업 성장 지원 센터 운영], 성장 지원[판로 지원, 경영 지원·컨설팅, 자원 연계], 생태계 조성[사회적 기업 홍보,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, 네트워크 구축] 등의 형태로 사회적 기업의 육성을 도모하고 있다. 밀양시는 밀양시 소재의 예비 사회적 기업들이 이와 같은 육성 사업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경남권역 사회적 기업 지원 기관인 ‘모두의경제 사회적협동조합’과 협력하여 ‘사회적 기업 창업 아카데미’를 개최하고 있다.

[밀양시 사회적 기업 현황]

2022년 6월 현재 밀양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은 ‘한일기업’, ‘아리아간병’, ‘루나’가 있다. 3곳 모두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 기업이다. 한일기업은 학교나 사무실에 들어가는 책걸상과 도서관 집기 외 가공 교구를 제조하는 기업이다[2018년 12월 28일 인증]. 아리아간병은 보호자 없는 365 안심 병동으로 간병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유료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[2014년 6월 30일 인증]. 루나는 조명 장치를 제조하는 기업이다[2022년 6월 21일 인증].

2022년 6월 기준 예비 사회적 기업은 총 3곳이며, 한식 도시락 사업을 운영하는 ‘진선미’, 건설업을 영위하는 ‘모아건설’, 샐러드 사업을 운영하는 ‘샐러맘푸드’ 등이 해당된다.

[참고문헌]
  • 국가법령정보센터(https://www.law.go.kr)
  • 모두의경제 사회적협동조합(http://www.moducoop.com)
  • 밀양시청(https://www.miryang.go.kr)
  •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(https://www.socialenterprise.or.kr)
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.
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